본문 바로가기

일기

아반떼MD 스마트키 분실, 등록, 복사

아반떼 md 차량의 스마트키 복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사이기도 하고 그냥 새로운 키를 하나 생성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신차를 구매하면 2개의 키를 받게 되죠. 두개의 키는 모양이 똑같은데  하나는 메인키, 하나는 보조키 일 수도 있습니다. 보조키로 시동을 걸면 속도 제한이 걸린다거나 그런 부수적인 기능이 있기도 합니다.  또 어떤 차는 메인키, 보조키가 있고 또 다른 보조키가 있기도 합니다. 이 보조키는 모양이 더 작고 생활 방수가 되기도 합니다. 비싸고 고급차에 들어가는 기능(?) 이지요.
아반떼는 2개의 키가 완전히 동일합니다. 1개를 잃어버리면 다른 1개로 차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그런데 1개를 잃어버리고 사용하다가 다른 1개도 잃어버렸다면? 당장 차 문부터 열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면 사람을 불러야하는 것 같아요. 이건 저도 안해봐서 몰라요.

1개만 잃어버린 상태로 1개가 남아있을 때, 잃어버린 키를 새로 생성해서 2개의 키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주변의 블루핸즈 매장을 검색하고 전화해서 스마트키 복사를 하려고 할수있냐고 물어보면 가격을 알려줄 겁니다.
자 거기서 말하는 가격이 2만원일 수도 있고, 6만원일 수도 있고, 9만원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답변을 들으면 멘붕이 오는거죠.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해주는 입장에서는 가격을 말해주는데, 그 가격을 구성하는 것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어디는 부품가격만 알려주는 거고, 어디는 등록비만 알려주는거고, 또 다른 곳은 부품가격과 등록비를 합쳐서 알려줘서 그런거에요. 또 거기에 자기네들 이익을 합쳐서 말해주는 곳도 있겠죠.

2만원이래서, 아 네 알겠습니다. 하고 갔더니 무슨 가격만 2만원이고, 거기에 머, 머, 머 추가해서 10만원 입니다. 이런 경우를 우리는 살아오면서 숱하게 겪고 있지 않습니까.

자! 2만 얼마라고 알려주는 경우는 등록비만 의미합니다. 전화로 물어보고 2만얼마라고 해서 싸다 싶어서 그 블루핸즈를 가서 키를 만들러 왔다라고 하면 등록비가 24000원이고 키 부품은 6만원이에요. 합쳐서 9만원입니다. 이렇게 말 할 꺼에요. 화가 나는 상황이죠.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등록비 : 24000원 + 부가세 10%(2400원) = 26400원
부품비 : 인터넷으로 "아반떼MD 스마트키" 를 검색하면 모델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6만원입니다. 왜인지 모르겠는데 스마트키와 물리키를 따로 판다는 겁니다. 물리키만 잃어버린다던지, 스마트키만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동시에 같이 잃어버리겠죠? 구매할 때 두개를 모두 구매해야합니다. 쇼핑몰에서 물리키는 "블랭킹 보조키" 라고 씌여있습니다. 이상한 명칭이네요. 무언가 새로운 것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허들이 생소한 용어입니다. 이 경우 그 용어를 왜 그렇게 부르는지 알고싶어서 파다보면 산으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게 재미가 있긴하죠.
여기선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그냥 키 또는 스마트키라고 부르는데 왼쪽 것은 스마트키, 오른쪽 것은 블랭킹키 라고 부릅니다.

연식에 따라 키 모양이 다릅니다. 같은 아반떼MD라도 연식에 따라서 키의 모양이 다릅니다. 각자 확인을 해야합니다.

왼쪽 것이 구형이고, 오른쪽 것이 신형입니다. 2013년? 인가를 기점으로 저렇게 모양이 다른 것 같습니다.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모델명을 정확히 확인하고 구매해야합니다.

이렇게 약 6만원으로 부품을 샀으면 블루핸즈로 가서 키 등록을 하러 왔다고 하면 2만얼마를 내고 등록을 해줍니다. 15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여기까지 했다면 스마트키의 버튼으로 문을 열고 잠글 수 있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이제 남은건 블랭킹키로 문을 열수 있도록 열쇠를 파야합니다. 이 열쇠를 파는 건 현대자동차에서 해주질 않아요. 이건 그냥 알아서 파야합니다. 열쇠집에 가서 파야죠. 우리에겐 원래 가지고 있던 1개의 온전한 물리키(블랭킹키)가 있죠. 그걸 가지고 가서 키 복사를 하면 됩니다.
몇군데 물어보니 가격은 보통 10000~12000원 입니다.


짜잔! 이렇게 새로운 키를 만들었습니다.

키홀더 자랑? 하나 해볼께요. 이거 이케아에서 1900원인가 하는 작은 파우치입니다.